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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너스는 율리우스 가문과 폼페이우스 모두에게 중요한 신적 보호자였으며, 그들의 주화에서 자주 등장했습니다. 뜬금없이 카이사르비너스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역사적인 사실에 기반한 설명입니다. 이 동전은 그들의 정치적 정당성을 강화하고 신성한 보호를 받는다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일부 내용은 맥쿼리 대학교의 동전 연구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로마시대 동전들(출처: 맥쿼리 대학교)

     

    ※ "카이사르(Caesar)"는 고대 로마의 귀족 가문 이름으로,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라는 인물로 유명합니다. 이 이름은 이후 로마 황제의 칭호로 사용되었으며, 독일의 "카이저(Kaiser)"와 러시아의 "차르(Tsar)"라는 단어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아래의 카이사르가 동전에 사용한 모든 직책 목록 즉, 동전에 사용한 다양한 타이틀로 그의 권력 상승 과정을 보여줍니다.

     

    • CAESAR – RRC 443 (기원전 49-48년), 452/1-5 (기원전 48-47년), 458 (기원전 47-46년), 468/1-2 (기원전 46-45년)
    • CAESAR DICT ITER (Dictator for the second time; 두 번째 독재관) – RRC 456 (기원전 47년)
    • CAESAR IMP COS ITER (Imperator Consul for the second time; 두 번째 집정관) – RRC 457 (기원전 47년)
    • CAESAR COS TER (Consul for the third time; 세 번째 집정관) – RRC 466 (기원전 46년)
    • CAESAR COS TER DICT ITER AVGVR PONT MAX (Consul for the third time Dictator for the second time Augur Pontifex Maximus; 세 번째 집정관, 두 번째 독재관, Augur, Pontifex Maximus) – RRC 467 (기원전 46년)
    • C CAES DICT TER (Dictator for the third time; 세 번째 독재관) – RRC 475/1-2 (기원전 45년)
    • CAESAR DICT QVART (Dictator for the fourth time; 네 번째 독재관) – RRC 480/2 (기원전 44년)
    • CAESAR DICT QVART COS QVINC (Dictator for the fourth time, Consul for the fifth time; 네 번째 독재관, 다섯 번째 집정관) – RRC 481 (기원전 44년)
    • CAESAR IMP (Imperator; 지휘관) – RRC 480/3-5 (기원전 44년), 482 (기원전 44년)
    • CAESAR DICT PERPETVO (Dictator for life; 종신 독재관) – RRC 480/6-14 (기원전 44년)
    • CAESAR DICT IN PERPETVO (Dictator for life; 종신 독재관) – RRC 480/15-16 (기원전 44년)
    • CAESAR IMPER (Imperator; 지휘관) – RRC 480/17-18 (기원전 44년)
    • CAESAR PARENS PATRIAE (Father of his country; 국가의 아버지) – RRC 480/19-20 (기원전 44년)
    • CLEMENTIAE CAESARIS (Caesar's Clemency; 카이사르의 관대함) – RRC 480/21 (기원전 44년)

    독재관(Dictator)은 로마 공화국에서 위기 상황 시 임시로 임명된 절대 권력을 가진 최고 권력자입니다. 임기는 보통 6개월로 제한되었으며, 국가의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명되었습니다. 독재관은 모든 행정 및 군사적 권한을 행사할 수 있었으며, 임기가 끝나면 즉시 권력을 내려놓아야 했습니다.

      집정관(Consul)은 로마 공화국의 최고 정무관으로, 두 명이 1년 임기로 함께 선출되었습니다. 집정관은 로마의 행정과 군사를 지휘하며, 법률을 집행하고, 원로원과 민회를 주재했습니다. 집정관의 권한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상호 견제되었으며, 임기가 끝난 후에는 전통적으로 속주 총독으로 임명되었습니다.

    ※ 위에서 RRC 443은 "Roman Republican Coinage"의 분류 번호로, 이 번호는 Michael Crawford의 저서 "Roman Republican Coinage"에서 특정 동전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RRC 443은 기원전 49-48년에 발행된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동전입니다. 이 동전은 카이사르의 이름 "CAESAR"가 새겨져 있으며, 그의 권력 상승과 정치적 정당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입니다.

    품페이우스와 카이사르의 관계

     

    폼페이우스와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관계는 로마 공화국 말기의 정치적 동맹과 경쟁을 대표하는 복잡한 관계였습니다. 그들의 관계는 여러 단계를 거쳤으며, 결국 로마 내전으로 이어졌습니다. 두 사람의 관계에서 비너스는 두 사람 모두 신적 보호자임을 강조하며, 동전을 매개로 힘을 겨루었습니다. 먼저 당시의 상황입니다.

     

    제1차 삼두정치의 품페이우스, 크라수스(출처: World History Encyclopedia), 카이사르(출처: 교보문고)

     

    1. 초기 동맹(제1차 삼두정치, 기원전 60년)

     

    카이사르, 폼페이우스, 그리고 크라수스는 로마 공화국의 정치적 혼란을 해결하고자 비공식적인 정치 동맹인 제1차 삼두정치를 형성했습니다. 이 동맹은 각자의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시기 동안, 카이사르는 갈리아로 원정을 떠나 큰 군사적 성공을 거두었고, 폼페이우스는 로마에서 그의 정치적 지위를 강화했습니다.

     

    2. 관계의 악화

     

    ▶ 크라수스의 죽음 (기원전 53년): 마르쿠스 리키니우스 크라수스는 로마 공화국의 중요한 정치가이자 장군으로, 그의 죽음은 로마의 정치 구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크라수스는 기원전 53년 파르티아와의 카르하이 전투에서 사망했습니다. 이 전투에서 크라수스는 파르티아군에 의해 결정적인 패배를 당하고, 결국 전장에서 생을 마감했습니다. 크라수스가 파르티아와의 전투에서 사망한 후, 삼두정치의 균형이 무너졌습니다. 이로 인해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 사이의 경쟁이 격화되었습니다.

     

    정치적 경쟁: 카이사르가 갈리아 원정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그의 권력이 증대됨에 따라, 폼페이우스는 카이사르를 잠재적 위협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폼페이우스는 원로원의 지지를 받아 카이사르의 군사력을 제한하려 했고, 카이사르는 이에 저항했습니다.

     

    ※  파르티아: 고대 이란에 위치한 제국으로, 기원전 247년부터 기원후 224년까지 존재했습니다. 파르티아는 셀레우코스 제국의 붕괴 이후 아르사케스 1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로마 제국과 여러 차례 충돌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산 제국이 224년에 파르티아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페르시아 제국을 건설하였습니다.

     

    3. 내전

     

    루비콘 강 도하 (기원전 49년): 카이사르는 그의 군대와 함께 루비콘 강을 건너며 로마로 진격했고, 이는 로마 내전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는 "주사위는 던져졌다"라고 말하며 그의 결심을 표명했습니다.

     

    파르살루스 전투 (기원전 48년): 내전의 주요 전투 중 하나인 파르살루스 전투에서 카이사르는 폼페이우스의 군대를 패배시켰습니다. 이 패배로 폼페이우스는 이집트로 도피하였고, 결국 암살당했습니다.

     

    4.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의 유산

     

    정치적 영향: 폼페이우스의 죽음 이후, 카이사르는 로마의 실질적인 지배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통치는 로마 공화국의 종말과 로마 제국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역사적 평가: 폼페이우스는 그의 군사적 재능과 정치적 전략으로 인해 여전히 중요한 역사적 인물로 평가됩니다. 카이사르는 그의 후계자인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에 의해 로마 제국의 창시자로서 찬양받았습니다.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의 관계는 정치적 동맹에서 시작하여 치열한 경쟁으로 변모한 복잡한 관계였습니다. 그들의 대립은 로마 공화국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로마의 정치적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비너스(Venus) 개요

     

    비너스는 고대 로마 신화에서 사랑과 아름다움, 풍요를 관장하는 여신입니다. 그녀는 그리스 신화의 아프로디테와 동일시되며, 많은 예술 작품과 문학에서 영감을 주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밀로의 비너스(출처; Steemit)와 우피치 미술관의 "비너스의 탄생"

    ▶ 신화적 배경

     

    기원과 탄생: 비너스는 종종 바다의 거품에서 태어난 것으로 묘사됩니다. 이 이야기는 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 비롯되었으며, 이후 많은 예술가들이 이를 주제로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비너스는 유피테르(그리스 신화의 제우스)의 딸로 묘사되기도 하며, 그녀의 아름다움은 신들 사이에서도 뛰어났다고 전해집니다.

     

    주요 신화와 역할

     

    • 파리스의 심판: 트로이 전쟁의 발단이 된 사건으로, 파리스 왕자가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황금 사과를 주는 심판에서 비너스를 선택합니다. 비너스는 파리스에게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인 헬레네를 약속합니다.
    • 아이네이아스: 비너스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 아이네이아스의 어머니로, 그를 보호하고 로마의 시조로서의 운명을 돕습니다. 이는 로마인들이 비너스를 자신들의 수호신으로 여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비너스의 상징과 예술

     

    상징: 비너스는 종종 비둘기, 장미, 조개껍데기 등의 상징물과 함께 묘사됩니다. 그녀의 이미지는 사랑과 미의 절정을 상징하며, 이는 예술 작품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비너스는 또한 마르스(그리스 신화의 아레스)와의 사랑 이야기로 유명합니다. 이는 전쟁과 사랑의 상징적 결합을 나타냅니다.

     

    예술 작품

     

    • 밀로의 비너스: 고대 그리스의 조각상으로,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비너스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구현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비너스의 탄생: 산드로 보티첼리의 유명한 그림으로, 우피치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비너스가 바다에서 탄생하는 순간을 아름답게 그려냈습니다.

     

    3. 비너스의 영향

     

    비너스는 고대 로마와 그리스 문화에서 뿐만 아니라, 르네상스 시대와 그 이후의 서양 미술과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의 이미지와 이야기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현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문화적 아이콘으로 남아 있습니다.

     

    카이사르(시저)와 비너스의 관계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그의 경력 내내 여신 비너스의 특별한 보호와 도움을 주장했습니다. 물론 이전 세대의 사람들도 여신을 나타내는 주화를 주조했습니다. 기원전 69년 고모의 장례식에서 카이사르는 비너스와의 관계와 아이네이아스(Aeneas, 필멸자 앙키세스와 아프로디테(비너스) 여신의 아들. 트로이 전쟁의 영웅 중 한 명)의 후손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했습니다.

     

    카이사르의 비너스에 대한 후원은 기원전 48년 파르살루스 전투에서 폼페이우스를 상대로 한 승리에서 여신의 보호를 주장하면서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그는 모성과 가정 생활의 여신인 비너스 게네트릭스(비너스의 어머니)에게 사원을 지었습니다. 이 사원의 비너스 동상은 여신이 왼손에 사과를 들고 오른손으로 머리를 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원전 69년의 발표한 후 한 참이 지난 카이사르는 기원전 47/46년에 비너스의 머리와 아이네이아스의 모습을 담은 두 번째 주화(RRC 458/1)를 발행했습니다. 이는 카이사르가 비너스와 아이네이아스의 후손이라고 주장한 것과 폼페이우스와의 전투에서 비너스의 지원을 받았다는 것을 강력하게 암시합니다. 이후 로마의 화폐에도 비너스가 포함되었으며, Mn. Cordius Rufus가 기원전 46년에 발행한 주화는 비너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비너스는 카이사르 통치 때 비로소 Genetrix 또는 '어머니'라는 별칭을 얻었습니다.

     

    RRC 458/1 동전(출처: 맥쿼리 대학교)

     

    구분 설명
    앞면 비너스의 머리: 오른쪽을 바라보는 왕관을 쓴 비너스의 머리가 새겨져 있습니다. 비너스는 율리우스 가문의 수호신으로 여겨졌습니다.
    테두리: 점선으로 장식된 테두리가 있습니다.
    뒷면 아이네아스: 로마 신화에서 아이네아스는 트로이의 영웅으로, 로마의 건국 신화와 연결됩니다. 그는 비너스의 아들로 여겨지며, 이 동전에서 아이네아스는 오른손에 팔라듐을 들고 왼쪽 어깨에 그의 아버지 안키세스를 메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카이사르: 오른쪽에는 "CAESAR"라는 글자가 아래로 향해 새겨져 있습니다.
    테두리: 점선으로 장식된 테두리가 있습니다.

     

    이 동전은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자신을 비너스와 연결시키고, 아이네아스의 후손임을 주장하며 자신의 신성한 계보를 강조한 것을 보여줍니다.

     

    ※ 팔라디움(Palladium, 라틴어: Palladium)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서 신성한 수호물로 여겨졌던 조각상입니다. 이 조각상은 주로 여신 아테나를 묘사하며, 도시의 안전과 보호를 상징한다고 믿어졌습니다. 가장 유명한 팔라디움은 트로이의 성소에 있었던 아테나 여신의 조각상으로, 이 조각상이 도시를 보호한다고 여겨졌습니다.

     

    폼페이우스와 비너스

     

    폼페이우스 역시 비너스의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장인인 술라는 비너스의 호의를 주장했으며, 폼페이우스는 술라의 사위로서 여신의 지지를 물려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비너스 빅트릭스(정복자 비너스)의 사원이 폼페이우스의 극장에 통합되었습니다. 폼페이우스와 비너스의 관계는 그를 지지한 주화상들이 발행한 주화에 반영되어 있다. C. 콘시디우스 노니아누스는 기원전 57년에 주화를 주조했는데( RRC 424/1 ), 비너스와 제2차 포에니 전쟁 당시 비너스/아프로디테에게 건립된 로마 사원인 비너스 에리키나의 로마 사원을 보여준다.

     

    RRC 424/1(출처: 맥쿼리 대학교)

    구분 설명
    앞면 비너스의 흉상: 오른쪽을 바라보는 비너스의 흉상이 있으며, 월계관과 왕관을 쓰고 머리카락을 다양하게 장식하고 있습니다.
    점 테두리: 흉상 주위에 점선으로 장식된 테두리가 있습니다.
    텍스트: "C·CONSIDI·NONIANI"라는 글자가 아래로 새겨져 있습니다.
    뒷면 사원과 산: 사원이 서 있는 산이 묘사되어 있으며, 문이 있는 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제2차 포에니 전쟁 당시 비너스/아프로디테에게 건립된 로마 사원인 비너스 에리키나의 로마 사원으로 추정된다.
    점 테두리: 사원과 산 주위에 점선으로 장식된 테두리가 있습니다.
    문 위 텍스트: "ERVC"라는 글자가 문 위에 새겨져 있습니다.
    텍스트: "S·C"라는 글자가 위로 새겨져 있습니다.

     

    이 동전은 카이사르 시대의 동전으로, 비너스와 관련된 상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면의 비너스 흉상은 율리우스 가문의 신성한 보호자를 나타내며, 뒷면의 사원과 산은 비너스에게 헌정된 신전을 상징합니다.

     

    폼페이우스의 부관이자 미래의 사위가 된 파우스투스 코르넬리우스 술라는 기원전 56년에 폼페이우스와 비너스를 연결하는 주화를 주조했다( RRC 426/3 ).주화의 앞면은 비너스를 보여주고, 뒷면은 폼페이우스의 세 번의 승리를 반영하는 세 개의 전리품을 보여준다

     

    RRC 426/3(출처: 맥쿼리 대학교)

     

    구분 설명
    앞면 비너스의 흉상: 오른쪽을 바라보는 비너스의 흉상이 있습니다. 비너스는 드레이프를 두르고 월계관과 왕관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문자와 기호: "S·C" 기호가 비너스 흉상의 뒤에 있으며, 위에 홀(symbol)과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점 테두리: 흉상 주위에 점선으로 장식된 테두리가 있습니다.
    뒷면 트로피: 세 개의 전리품(트로피)이 중앙에 새겨져 있습니다. 이는 군사적 승리를 상징합니다.
    기호들: 왼쪽에 주전자, 오른쪽에 lituus(고대 로마의 사제들이 사용한 지팡이)가 새겨져 있습니다.
    exergue: 동전 하단의 exergue 부분에 상징이 있습니다.
    점 테두리: 뒷면 주위에도 점선으로 장식된 테두리가 있습니다.

     

    마무리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 모두 비너스의 지지를 주장하며 자신의 정치적 정당성을 강화하려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화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비너스의 이미지를 통해 자신들의 후원을 강조했습니다. 비너스와의 관계는 카이사르의 경력 내내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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